* 220502 패치 글은 본문 글 아래에 추가됩니다.
오늘은 닌자 키우기 온라인의 초월 등급 표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번 시간에는 초월 표창 설명에 앞서 초월 표창들이 가지는 속성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번 시간에는 초월 표창 비교 및 덱 구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초월 표창 속성별 특징
닌자 키우기 온라인에는 6가지 속성의 초월 표창이 존재합니다.
화 ㅡ 마법
수 ㅡ 물리
풍 ㅡ 물리
뇌 ㅡ 마법
토 ㅡ 물리
중 ㅡ 물리
먼저 데미지 유형으로 나누자면
화 뇌 / 수 풍 토 중
이 되겠네요
각 속성별 특징을 나열하면
화 ㅡ 광역 데미지 + 시너지로 인한 회복 효율 감소
필드 광역 사냥에 특화된 속성입니다.
데미지 중점 표창인 뇌가 갖지 못하는 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추후에 체젠이 미친 듯이 높은 보스나 몬스터가 나온다면 화닌이 뇌닌보다 강한 시점이 올 거 같네요.
수 ㅡ 무한 보호막이 가능한 물방울 + 다단 히트로 인한 넉백의 파도 + 광역 어그로 초승달 + 감속의 고드름으로
다른 속성처럼 데미지 증폭은 없지만 사냥의 안정성에 있어서는 모든 표창 중 부동의 원탑입니다.
내가 요구 전투력보다 전투력이 낮아도 , 데미지가 부족해도 고렙 필드에 발 들일 수 있도록 해주는 속성입니다.
대신 제일 좋은 안정성을 보유한 만큼 데미지 증폭이 하나도 없다 보니 모든 속성 중에서 제일 약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이번 시너지 패치로 젖음 디버프 ( 20% 추가 데미지 ) 가 추가된 걸로 보입니다.
풍 ㅡ 캐릭터 이동 속도 증가 + 몬스터 이동 속도 감속 + 몬스터 넉백
몬스터와의 거리재기 ( 카이팅 ) 에 특화된 속성입니다.
0스택 야수 발톱 표창의 존재로 수속성보다는 강합니다. ( 방어력 감소 )
체력 회복이나 보호막 같은 ( 흡혈 까마귀 , 물방울 ) 안정성을 챙길 수단이 없어서
시너지에 몬스터 피해량 감소가 추가된 걸로 보입니다.
뇌 ㅡ 캐릭터 뇌속성 수치 증가 + 몬스터 뇌속성 수치 감소 + 몬스터 방어 감소 + 몬스터 방어 무시 + 몬스터 % 데미지
마법 표창 중 데미지를 담당하고 있는 속성입니다.
데미지 증폭에 도움 되는 특징은 전부 보유하고 있으며
공격 유형은 다르지만 같은 데미지를 담당하고 있는 물리 공격 속성 토속성에 비해 조금 과하게 강하다고 생각되네요
랭킹 1위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토 ㅡ 몬스터 방어 감소 + 몬스터 방어 무시 + 몬스터 % 데미지
물리 속성 중 데미지를 담당하고 있는 속성입니다.
뇌속성처럼 데미지 증폭에 도움 되는 특징을 전부 보유한 건 아니지만
자체 속성 시너지 발동 + 중립 표창 시너지 가능으로 뇌속성과의 형평성을 맞추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해서 결론은
필드 광역 사냥 + 치유 감소 ㅡ 화속성
안정성 ㅡ 수속성
물리 데미지 90% + 카이팅 10% ㅡ 풍속성
마법 데미지 100% ㅡ 뇌속성
물리 데미지 100% ㅡ 토속성
이 됩니다.
두 번째로 초월 표창 포인트 투자에 대해 알아보면
1순위로 마스터해야 되는 특성은 스택 감소입니다.
스택을 낮춰야 스킬이 빨리 발동되고 스킬이 빨리 발동돼야 더 많은 데미지로 더 많은 몬스터를 잡을 수 있겠죠.
2순위로 마스터해야 되는 특성은 멀티샷입니다.
표창을 더 많이 던져야 다시 말해 더 넓은 각도를 사용할 수 있어야 더 많은 몬스터를 잡을 수 있습니다.
3순위로 마스터해야 되는 특성은 투사체 크기 증가입니다.
투사체 크기가 커야지 같은 횟수를 던질 때 더 많은 몬스터를 피격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사냥 속도로 이어지며 사냥 속도는 경험치 차이를 유발하겠죠.
대부분의 커뮤니티에서 1순위 2순위까지는 인지하고 있는데
3순위는 잘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투사체 크기 증가가 아닌 다른 특성을 찍곤 하더라고요
관통이라던지 투사체 속도라던지 마나 감소라던지
이해가 안 되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예시를 들자면
투사체가 엄청 작아서 가문 마크만 한 투사체를 던지는 상황과
투사체가 엄청 커서 역풍 최대 크기만 한 크기로 투사체를 던지는 상황
둘 중 어떤 상황이 같은 시간 더 많이 사냥할 수 있을까요?
세 번째로 초월 표창 덱 구성은 아래와 같이 구성하면 됩니다.
스택은 스택 감소를 최대로 투자했을 때의 스택입니다.
서포트 표창에 초월 등급 장비 표창 특수 옵션을 붙일 수 없기 때문에 장비로 인한 스택 감소는 제외합니다.
연두색은 시너지 속성 서포트 표창으로 이전 글인 속성 글에 있는 내용의 설명입니다.
화닌일 경우 화속성 4개 + 야수발톱
수닌일 경우 수속성 4개 + 뇌창
풍닌일 경우 풍속성 4개 + 붉은장미
뇌닌일 경우 뇌속성 4개 + 물방울
토닌일 경우 토속성 4개 + 흡혈까마귀
220425 이번에 패치된 시너지 시스템을 얻으려면
시너지 속성 중 하나의 속성을 속성 강화 상태로 만들어야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속성 강화 상태로 빠르게 진입할 수 있는 표창
즉 , 스택이 가장 낮은 표창을 서포트 표창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표창의 선택지가 적은 마닌은 벨런스를 위해 화닌 , 뇌닌이 0스택 시너지 서포팅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파란색은 각 속성의 메인 딜링을 담당하는 표창입니다.
방어 무시 수치가 높다 = 데미지 핵심 표창이다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안타깝게도 수속성은 위에서도 말했듯 안정성에 올인한 속성이기 때문에 방어력 감소가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데미지를 이번에 시너지 20% 추가 데미지로 보충해줬지만
콘셉트가 안정성 올인 콘셉트인지라 타 속성 데미지를 따라가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표창의 순서는 실제 인게임 표창 배치 순서입니다.
화닌의 경우
불새로 몬스터 속성 수치 감소 -> 장미로 몬스터가 받는 데미지 증폭 -> 방어 무시가 제일 높은 유성으로 폭딜
수닌의 경우
수닌은 방어력 디버프가 없기 때문에
데미지가 증폭되는 속성 강화 상태의 빠른 도달을 목표로 표창을 배치합니다.
풍닌의 경우
발톱으로 몬스터 방어 감소 -> 방어 무시가 제일 높은 돌풍으로 폭딜
뇌닌의 경우
폭풍으로 몬스터 속성 , 방어 감소 -> 뇌신으로 캐릭터 속성 수치 증가 -> 방어 무시가 제일 높은 뇌격으로 폭딜
토닌의 경우
늪으로 몬스터 방어 감소 -> 방어 무시가 제일 높은 균열로 폭딜
추가적인 잡설은 레벨 랭킹 100위권까지 풍닌이 한 명도 없습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개발진분들의 풍속성 리메이크가 있어야 하지 않나 싶네요
또는 풍속성의 특징이 부각되는 필드나 콘텐츠가 나오던지 해야 풍속성 점유율을 올릴 수 있다고 보입니다.
랭킹 100위권까지 각 속성별 비율이 일치하면 황금 벨런스 베스트 상황이겠지만
그게 안된다면 각 속성별 1명씩이라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풍속성 상위 100위권 유저가 0명인 상태이니 개발진분들은 한 번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초월 등급 표창에 대한 공략은 끝이고
시너지 패치 이후 대부분 유저들의 불만 징징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1. 패치 후 평균적인 데미지가 낮아졌다
는 아마 여러분들의 착각이거나 오차범위 진짜 커야 10% 라고 생각됩니다.
개발 쪽에서도 기존의 복잡한 상호 효과에 대한 계산이 있었기에 일부 표창들의 % 수치가 조정된 거고
https://cafe.naver.com/idleninjaonline/19974
패치노트를 보면 알겠지만 패치 내역은 전부 버프에 가깝습니다.
패치노트에서 % 수치를 너프 하면서 다른 쪽에 버프가 없는 그러니깐 완전한 너프를 했다면
평균적인 데미지가 낮아지는 게 맞겠지만 현실은 그렇지가 않네요.
2. 수풍 쓰던 공닌은 혹한 시너지가 사라져서 망했다.
이건 여러분들 선택의 잘못입니다.
애초에 수닌은 위에 말한 대로 표창의 특징을 훑어보면 안정성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속성이고
방어력 감소를 보고 선택한 거라면 혹한이 아니라 이번 패치에 너프를 먹은 토속성을 골라야 했습니다.
그리고 혹한의 방어 감소만큼 파도와 물방울을 버프 해줬기 때문에 초기화를 해달라 징징까지는 아닌 거 같네요.
의도를 읽어보자면 수속성의 지나친 안정된 사냥 + 방어력 감소까지 있네? -> 방어력 감소는 빼자 이런 느낌이랄까요
제 생각에 수풍 닌자분들이 징징거리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첫 번째 초월 표창을 파도를 받아서 징징거리는 걸로 보입니다.
커뮤니티에서는 공닌 뭐 받아요 ~ 하면 대부분 파파XX 이렇게 추천하고 그 이유를 알아보면
만렙 구간부터 사냥이 버거워져서 밀려오는 몬스터를 파도 스킬 발동 ( 다단 히트 + 넉백 ) 으로 잡는다 라는 건데
그것보다 토속성의 방어력 감소를 이용해서 더 빨리 죽이는 게 더 효율적인 선택입니다.
본인들이 알아보지도 않고 남 말만 듣고 안정성의 파도부터 시작해서 수속성으로 빌드업해놓고
이번 시너지 패치로 빌드 정체성 확고하게 하니깐 이제 와서 망했네~ 초기화 징징~ 하는 거보면 참 안타깝습니다.
수닌 징징이 많아서 오죽하면 개발진이 수닌 시너지로 20% 추가 데미지 넣었을까 싶기도 하고
선대의 무지함이 후대를 줄줄이 망하게 한 대표적인 케이스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앞에 사람이 절벽으로 가고 있는데 그것도 모르고 따라가는 느낌?
3. 기존 시너지 ( 상호 효과 ) 보고 뽑은 유저들은 어떡하냐
기존 상호 효과 < 표창 별 % 수치 버프 + 속성 강화
기존 시너지 보고 징징 거리는 분들은 사실상 수풍 혹한 말고는 그렇게 크게 유효한 시너지가 없는데
괜히 꼬투리로 징징 거리는 느낌입니다.
3. 초기화를 해달라
이건 억지입니다. 왜?
여러분들이 마법 공격력을 투자하며 키워서 초월 속성을 고르려고 보니 화 뇌 밖에 없어서
마법 화닌으로 육성하다가 이번 패치로 화속성이 전부 물리 데미지로 변경됐습니다
그럼 이거는 초기화권 주는 게 맞습니다. 데미지를 완전 뒤엎어버렸으니
그렇지만 이번 패치는 저런 통 패치가 아니고 기존의 표창 효과는 유지하면서
추가적인 데미지를 얹어주는 패치이기 때문에 초기화권 지급은 말도 안 되는 헛소리입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단단히 오해하고 있는 게 이번 패치를 보고
' 시너지를 못 받잖아? ' 라고 이해하는데 그게 아니라
' 시너지를 받으면 추가 데미지가 소소하게 있구나 ' 라고 이해해야 됩니다.
왜? 여러분들이 지금 한 속성으로 전부 장착할 수 있는 건 4개뿐이고
남은 1개는 주 속성이 아닌 다른 표창을 장착해야 되는 건데 그 다른 표창을 장착했을 때의 데미지보다
시너지 표창을 장착해서 얻는 총데미지가 더 높기 때문에
이번 패치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생각하는 너프가 아니라 버프입니다.
추가로 여러분들이 패치에 관해서 벨런스를 논하고 싶다면 표창 연습장에서 직접 실험을 하고
데이터를 기록하고 비교하며 기록한 결과가 있어야 벨런스를 논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냥 내 뇌피셜 체감상 너프 같네?
그냥 속은 그대로인데 겉으로 뭔가 바뀌어서 기분 나쁘네?
이런 본인의 뇌피셜 또는 본인의 감정으로 벨런스 징징 거리면 벨런스 조정 담당자가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여러분들이 거꾸로 벨런스 조정 담당자라고 생각하고
공카나 디스코드의 징징거리는 유저들의 글을 읽어보세요.
합당한 부분이 있는지 , 근거가 있는지 . 자료가 있는지 . 정말 약해서 버프 해줘야 하는 건지
죄다 근거 없는 징징글인데 제가 개발자라면 읽는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될 거 같네요.
220502
여러분들의 징징에 힘입어 벨런스 팀에서 초월 표창 전체 상향 평준화 패치가 있었습니다.
* 파란색 : 속성별 메인 딜링 표창
1. 초월 표창 특성 포인트
기존에 [ 스택 감소 > 멀티샷 > 투사체 크기 증가 ] 였다면
이번 패치로 관통력이라는 방어 무시를 올려주는 특성이 생겼기 때문에
이제는 [ 스택 감소 > 관통력 > 멀티샷 ] 순서로 투자합니다.
일부 표창들이 멀티샷이 높을수록 더 많은 투사체를 가지긴 하지만
방어 무시 특성인 관통력이 몬스터들을 더 빨리 잡을 수 있습니다.
2. 속성별 특징
화 ㅡ 중앙 사냥 특화 가장 넓은 광역 스킬 범위
필드 사냥에서 화끈하게 몬스터들을 쓸어 담고 싶다 하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속성입니다.
모든 스킬들의 범위가 매우 넓어서 중앙 사냥이 가능한 스펙이라면 동일 스펙 가장 많은 몬스터들을 잡을 수 있습니다.
생존 능력은 유성의 기절과 풍속성 시너지인 몬스터가 주는 피해 감소로 몬스터 데미지를 버팁니다.
풍 ㅡ 상시 이동 속도 + 주변 넉백
1스택 발톱의 버프로 인해 단일 데미지가 상당히 강해졌습니다.
타 속성에 비해 필드 사냥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1스택 발동 + 단일 데미지 특화로 단일 몬스터 상대로는 제일 강합니다.
( 바람신 , 월광의 탑 , 가문 던전 등등 )
단점이라고 한다면 안정성이 제일 빈약합니다.
풍4 + 화1 상태면 주로 발동되는 강화 상태는 풍속성 강화 상태고
생존 능력을 얻으려면 화속성 강화 상태를 얻어야 하는데
화속성에는 최소 3스택의 표창들뿐이라서 12 사이클을 굴려야 화속성 강화 상태에서
몬스터 데미지 감소 생존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전에는 돌풍의 주변 넉백만으로 밀려오는 물량을 버텨야 해서 안정성이 타 속성에 비해 빈약한 편입니다.
추후에 달라붙는 몬스터들을 무시하면서 보스 딜링을 해야 하는 상황이 만들어진다면
돌풍의 주변 넉백이 큰 빛을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수 ㅡ 가장 높은 표식 충전율
모든 속성 중 가장 빠르게 속성 강화 상태에 도달할 수 있고
파티 레이드에서 물리 방어력 감소를 가진 표창을 사용하는 유저가 있다면 ( 풍닌 , 토닌 )
높은 증가 데미지 % 로 데미지 1위를 노려볼 수 있는 속성입니다.
( 가장 빠른 속성 강화 상태 도달로 얻는 추가 속성 수치 + 시너지 추가 데미지 % )
단점으로는 타 물리 속성에 비해 ( 풍 , 토 ) 방어력 높은 몬스터 잡는 속도가 비교적 느립니다.
정리하자면 높은 기본 데미지로 방어력이 낮은 몬스터 상대로는 엄청난 데미지를 보여주지만
방어력 관련 능력치가 부실해서 방어력이 높은 몬스터 상대로는 높은 데미지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가문 던전 같은 파티 레이드에서 풍닌 토닌이 방어력 감소 표창을 던져준다면
3가지 물리 속성 중 가장 높은 데미지를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뇌 ㅡ 방어 무시 데미지 + 생존 능력
모든 속성 중 가장 강력한 데미지를 뿜는 속성입니다.
전기 폭풍의 효과로 몬스터의 뇌속성 수치와 마법 저항력을 0으로 만들 수 있으며
몬스터의 방어 관련 능력치를 0으로 만든 상태에서
뇌신의 버프 + 수속성 시너지 젖음 ( 50% 추가 데미지 ) + 뇌격의 비율 피해는 엄청난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생존 능력에서도
뇌신의 빠른 이동 속도 + 피해 감소 + 물방울의 무한 보호막으로 모든 속성 중 제일 생존 능력이 좋습니다.
내가 데미지 강한 닌자 하고 싶다 하면 뇌닌으로 가면 됩니다.
토 ㅡ % 방어력 감소 + 회복
물리 속성 중 ( 수 풍 토 ) 유일하게 % 방어력 감소를 할 수 있는 속성으로
방어력이 높은 적을 상대할수록 수풍닌자에 비해 높은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생존 능력으로는 타 속성이 없는 유일한 회복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자체 속성만으로 시너지가 발동 가능하다 보니 표식 충전율이 제일 낮습니다.
묵직한 한방? 이런 느낌의 속성이라고 보면 됩니다.
해서 1줄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화 ㅡ 광역 필드 사냥 특화
풍 ㅡ 단일 보스 사냥 특화
수 ㅡ 방어력이 낮은 적에게 높은 데미지
토 ㅡ 방어력이 높은 적에게 높은 데미지
뇌 ㅡ 데미지 1등 ( 방어 무시 데미지 )
번외로 이전에 수풍토 닌자분들이 하던 극한의 방어 감소 닌자를 다시 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구성하면 됩니다.
방어 감소가 붙은 물리 표창을 모두 장착하고 전투형 펫 2마리에도 방어 감소가 붙은 표창을 장착해주면
물리 방어력 감소 -42%
물리 방어력 감소 -690이라는 수치가 나오는데
현재 가장 높은 방어력을 보유한 10층 화백 960 방어력에다가 계산해보면
( 100 % - 42 % ) * ( 960 - 690 ) = 58% * 270 = 156.6까지 방어력을 낮출 수 있고
여기에 가장 강력한 단일 데미지 표창인 야수 발톱까지 사용해주면 156.6 - 150 = 6.6의 방어력만 계산되므로
뇌닌처럼 완벽한 방어 감소 100% 아니지만 거의 99% 까지 감소한 방어 무시 물리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스택도 전부 3스택으로 깔끔하게 방어력 감소 중첩이 되는 건 덤으로
이 빌드가 단일 보스 물리 딜링으로는 가장 강력하면서 뇌닌과 나름 맘먹지 않을까 싶네요.
그럼 마닌은요?
마닌은 뇌닌하면 됩니다. 뇌 + 화 섞는 것보다 개발진에서 의도한 뇌 + 수가 더 강하기 때문에
위에 표 뇌닌 그대로 따라가면 됩니다.
뇌 + 수 > 뇌 + 화
초월 표창 진로에 대해서
초월 표창은 첫 시작이 중요합니다.
아직 1만렙 이하 뉴비분들이라면 위에 1줄 결론을 참고해서 속성을 선택하고
그 속성으로만 표창 덱을 구성하면 됩니다.
아직 속성별 표창이 4개밖에 없어서 1자리가 비어있는 상태이긴 하나
여러분들이 4개 속성 마스터하는 레벨에는 추가로 업데이트가 돼서
동일 속성만으로 5개 표창을 장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해서 굳이 시너지 받겠다고 1자리를 시너지 속성 표창 뽑기를 하는 것보단
현재 보유 중인 본인의 속성 표창 4개 먼저 7레벨까지 업그레이드 후
보주가 남는다면 그때서야 시너지 표창 뽑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위에도 말했지만 어차피 동일 속성만으로 5개 표창을 장착할 것이기 때문에
본인 속성 초월 표창 마스터도 못 한 상태인데 시너지 조금 받겠다고 루비까지 버려가면서 뽑는 건
비효율적인 행동입니다.
나중에 시너지 표창 뽑는데 루비 다 썼는데 왜 동일 속성 표창 나오냐라고 징징거리지 말고
현재 선택한 속성 먼저 마스터하는데 주력하길 바랍니다.
이미 초월 표창을 보유한 1만렙 이상 유저분들은
위에 #2 표를 참고해 덱을 구성하면 되고
표창 레벨업 순서도 마찬가지로 #2 표를 참고하면서 레벨 업합니다.
화속성일 경우
불새 1 > 장미 1 > 유성 1 > 고리 1 > 불새 2 > 장미 2 > 유성 2 > 고리 2 > 불새 3 > 장미 3 > 유성 3 > 고리 3 > ....
수속성일 경우
고드름 1 > 초승달 1 > 파도 1 > 물방울 1 > 고드름 2 > 초승달 2 > 파도 2 > 물방울 2 > 고드름 3 > 초승달 3 > ...
다른 속성도 동일합니다.
그렇지만 초월 표창 뽑기는 확률이기에 원하는 표창이 너무 안 나올 경우 그냥 주는 대로 받고 다음 레벨을 노립니다.
루비가 풍족한 과금러면 본인이 원하는 걸 뽑을 때까지 투자하면 되겠지만
대부분 라이트 유저의 경우 초월 표창 뽑기에 루비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다른 부분 성장에 타격이 있기 때문에
주는 대로 받으면서 레벨업 안 막히는 것이 제일 좋은 베스트 상황입니다.
추가적인 잡담으로 화닌의 경우
현재 전기 폭풍의 방어력 감소가 너무 좋아서
화속성의 시너지 풍속성 표창 착용보다 전기 폭풍 착용이 훨씬 더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서 화속성 4개 + 전기폭풍 착용하는 것이 현재 화속성 엔드 스펙이긴 하나
이는 개발진에서 의도한 화 + 풍 시너지를 어긋나는 방향이기 때문에
고블린 + 늪 이 철퇴를 맞은 것처럼 동일하게 전기 폭풍도 철퇴를 맞을 것으로 예상되니
화닌분들의 전기 폭풍 과투자는 좋지 않아 보입니다.
두 번째 이유로 위에서 말했듯 속성별 초월 표창이 1개씩 더 나오면 그땐 화속성 5개로 덱이 구성되니
전기 폭풍에 더더욱 과투자할 이유가 없겠죠.
수닌의 경우 글 초기에도 적었지만 대부분의 수닌이 커뮤니티의 무지성 추천의 무지성 수용에 의해
파도로 스타팅 하는 분들일 텐데 위에 1줄 결론을 읽고 나서 본인 스타일에 맞는 속성을 찾아가길 바랍니다.
수속성 이펙트나 사냥 스타일이 마음에 든다 하는 분들은 그대로 수속성 초월 표창만 얻어서 수닌가면 되고
파도 이후에도 이상한 추천을 받아서 파파늪늪 이런 망한 빌드를 타는 분들은
안타깝지만 속성을 하나 정해서 확실하게 방향성을 다시 잡아야 됩니다.
수로 갈 거면 늪은 임시 방어력 감소용으로 사용한다 생각하고 그대로 다시 수속성 초월 표창 올인하면 되고
토로 갈거면 파도는 임시 회복용으로 사용한다 생각하고 토속성 초월 표창 올인하면 됩니다.
차라리 파파늪늪이 아니라 고드름 고드름 늪 늪 이면 위에 적은 방어력 감소 올인 빌드라도 될 텐데
그것도 안 되는 선택지가 없는 망한 빌드라서 지금이라도 빨리 속성을 하나 정해서 돌아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글 마칩니다.
초월 표창 진로 상담도 해드립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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